벤저민 그레이엄의 청산가치 전략



주식에 대한 공부를 어느정도 해서, 이제 실전 투자에 막 뛰어드는 초보에게 가장 쉬운 투자 전략은 무엇일까요?

투자 전략은 모든 투자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명확한 투자 전략이 있어야 투자를 함에 있어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마치 전쟁터와 같아, 전략이 없이 무작정 시장 뛰어드는 것은 용감하긴 하나, 장렬히 전사하기 딱 좋은 상태에 놓이게 되지요.

실제로, 모든 주식의 대가들은 저마다 자신의 투자 전략을 갖고 있지요. 워렌 버핏은 경제적 해자를 갖는 아주 좋은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매입하는 전략, 조엘 그린블라트는 마법공식으로 유명한 전략, 피터 린치는 바텀업 방식으로 고속 성장주 발굴 전략 등등.. 모두 자신만의,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투자 전략을 갖고 주식 시장에 뛰어듭니다.

그러면, 주식에 대해 이제 막 걸음마를 떼고, 막 실전 투자에 뛰어드는 생초보자에게 가장 쉬운 투자 전략은 무엇일까요? 여기 아주 오래된, 하지만 여전히 매우 강력한 투자 전략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벤저민 그레이엄의 청산가치 전략 입니다.


이 전략은 워렌 버핏이 지금의 투자 전략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해서, 연평균 15% 이상의 복리수익을 거둔 전략입니다. 버핏은 이 전략을 그레이엄으로부터 직접 배워서 사용했지요. 그리고 또다른 그레이엄의 제자이자 주식의 대가중 한 명인 월터 슐로스라는 사람도 43년간 이 전략만을 사용해서 연평균 15% 이상의 복리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면, 청산가치란 무엇일까요? 청산가치라는 용어라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어떤 기업의 청산가치란, 해당 기업의 오너가 그 기업을 “청산”할 때, 얻을 수 있는 돈의 양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기업이 당장 기업을 접는다고 했을 때, 기업을 청산해서 얻을 수 있는 돈”을 말하는 것이지요.

그레이엄의 청산가치 전략은 이 청산가치 라는 것에 기반합니다. 바로


청산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 되는 주식들을 매수하는 것


이지요.

이를 그레이엄은 “10달러 짜리 물건을 5달러에 사는 것과 같다” 라고 표현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의 청산가치가 1조원이라고 합시다. 이 기업의 시가총액이 5000억원이라고 하지요. 이 기업의 주식을 모두 산다고 가정을 하면, 즉, 인수한다고 가정하면 이 기업을 당장 접더라도 1조원을 얻을 수 있는데, 이를 5000억원을 주고 살 수 있는게 되는겁니다. 즉, “1조원 짜리 기업을 주주들이 5000억원에 매수했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청산가치보다도 낮은 기업의 주식은 매수하는 것은 정말 말그대로 “극한적으로 저평가된 기업”을 매수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이상 주가가 내려갈 건덕지도 없는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과 같지요. 청산가치보다 낮은 기업은 결국 누군가가 사서 기업을 청산해서라도 이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투자 가치가 생기는 겁니다. 이를 버핏은 “담배꽁초 투자”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자, 그러면 기업의 청산가치는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사실, “정확한” 기업의 청산가치를 계산하는 것은 아주 복잡합니다. 고려해야 될 것이 아주 많지요. 기업의 소유한 모든 자산의 가치를 측정하고, 거기서 기업이 소유한 모든 부채를 빼고..아주 복잡한 계산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대략적으로” 기업의 청산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이 역시 벤저민 그레이엄에 의해 제시되었지요.

바로 NCAV (Net Current Asset Value), 번역하면 순 현재 자산 가치를 계산하는 겁니다.

NCAV = 기업이 소유한 유동자산 – 기업의 총부채

간단히 말하면, 기업이 “당장” 돈으로 바꿀 수 있는 모든 자산에서 기업이 소유한 모든 부채를 뺀 것입니다. 직관적으로 보면 이해가 됩니다. 기업이 “당장” 사업을 청산한다고 하면, 단기간에 돈으로 바꿀 수 있는 유동자산을 모두 돈으로 바꿔서, 기업이 지금까지 빌렸던 모든 돈을 갚은 다음 남는 것이 기업을 청산한 다음 남는 돈일테니까요.

물론, NCAV는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기업이 소유한 부동산이나 현금화 하는 데에 오래걸리는 자산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으니까요. 그리고, 브랜드와 같은 무형자산에 대한 프리미엄도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NCAV는 대략적으로나마 기업을 청산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돈이 어느정도 될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오히려 돈이 되는 데에 오래걸리는 자산이나 브랜드와 같이 가치를 따지기 힘든 자산에 대한 고려도 전혀 하지 않음으로써 청산가치를 보다 보수적으로, 안전마진을 보다 더 확보한 상태로 산출할 수 있게 만들어주지요.

기업의 NCAV를 계산한다음, NCAV보다 시가총액이 낮은 주식들을 매수하는 것. 이것이 청산가치에 기반한 전략입니다.

청산가치에 기반한 전략이 특히 주식 초보분들께 좋은 이유는, “기업의 현재가치”만 가지고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른 투자 전략, 예를 들어 기업의 이익이나 성장 가능성에 기반하는 전략을 수립한다면 기업의 이익이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야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주식에 막 입문한 초보 분들에게는 이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주식 분석만 하루종일 하는 애널리스트들도 기업의 앞날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주식 애널리스트들의 주가, 이익 예측 결과는 50% 이하라는 통계결과도 있습니다. 그레이엄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애널리스트와 같은 전문가의 투자 조언을 따르는 것은 동전을 던져서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주식의 전문가들이라는 애널리스트들, 주식의 대가들도 이런데, 주식 초보자 분들이 예측하는 기업의 미래는 과연 어떨까요? 주식 초보자분들에게, 이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에 비해, 청산가치에 기반한 투자는 기업의 미래를 예측할 필요가 전혀 없고, 기업의 현재 상태만을 보고 투자한다는 점에서 아주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분들에게 추천되는 투자 전략이지요.

알파J인베스트먼트에서는, 주식 초보자분들이 청산가치에 기반한 전략을 쉽게 수립하기 위해, 청산가치보다 시가총액이 낮은 기업들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고, 이를 공개합니다.



3개월

30,000

6개월

60,000
55,000

1년

120,000 100,000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