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 전략



조엘 그린블라트가 쓴 "주식 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을 보면, 그가 주식을 매수하는 데 기준 공식으로 사용하는 "마법 공식"이라는 것이 나옵니다.

마법공식은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에서 소개된 내용으로 "좋은 기업을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을 의미하며 주식종목을 선정하고 운영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마법공식에서 사용하는 지표는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이며,

자본수익률이 '좋은 기업'에 해당되고, 이익수익률이 '저렴한 가격'에 해당합니다.

또한 마법공식에서 중요하게 언급하고 있는 내용은 '장기적 투자' 입니다. 마법공식에 의해 매수한 종목은 최소 1년 이상 보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위에서 말한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본수익률 = EBIT / (순운전자본 + 순고정자산) = EBIT / ((유동자산 - 유동부채) + (비유동자산 - 감가상각비))

이익수익률 = EBIT / (시가총액 + 순차입금) = EBIT / EV


마법공식의 운용방식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의 내용과 인터넷상에서 언급된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초기 투자금액을 12등분(1년치)한 금액으로 마법공식 순위가 높은 3종목을 1년차까지 매월 매수합니다.

그리고 13개월부터는 1개월차에 매수했던 3종목만 매도하고 신규 3종목을 추가 매수합니다.

만약, 13개월의 신규종목이 기존 보유종목에도 포함되는 경우, 총 36종목을 유지하기 위해서 해당종목 대신 신규종목의 차순위 종목을 매수해야 합니다.

마법공식 운용방식을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정리하면,

일단 매수한 종목은 1년간은 유지한 후 무조건 매도하고 매도한 종목 수만큼 추가 매수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모든 종목을 한번에 매수/매도하는 방식이 아니라 한달마다 부분매수/부분매도 하는 것입니다.



3개월

30,000

6개월

60,000
55,000

1년

120,000 100,000


자세히 보기